[디아3] 합연산은 곱연산보다 얼마나 안좋을까?
합연산이 곱연산 보다 안 좋다는 것은 이미 정평이 나있고, 그와 관련하여 잘 정리된 글도 많이 있다.
골수 마법사 유저인 나는 마법사 스킬중에 [마인,대담함,마력증폭]만 곱연산이라는 말을 듣고 내 눈으로 몇가지 스킬과 패시브를 직접 확인해보고 그와 더불어 실제 합연산이 총 피해에 얼마만큼 적용되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.
위는 실험에 이용한 나의 마법사다.
라이브 서버 2.1.2
속성피해,정예피해,기술피해가 0%상태에서 실험하면 합연산 20%나 곱연산 20%나 같은 수치만큼 증가 시킬테니
최대한 실전에 가깝게 (속성피해 등등이 높은) 세팅하여 실험할 필요가 있었다.
너무 실전에 가깝게 하니 샌드백이 되어줄 고행6 그홈이 불새도트가 쌓이자마자 죽어 실험을 할 수 없으니 변수를 줄 수 있는 전설보석을 뺄겸, 장신구를 모두 벗었다.
스킬, 패시브 역시 변수가 생기지 않도록 피해량과 전혀 상관없는 것으로만 잘 세팅하였다.
모든 실험은 분광 갑옷, 힘의 무기를 사용한 상태로 진행하였다.
실험 방법은 위의 상태로 불새 영구 도트를 걸고 관찰 하는 것이다.
이는 불새 도트만으로 한 실험이기 때문에 다른 액티브 스킬로 실험을 했을 시 다른 결과가 도출 될 수도 있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이다. (불새도트가 법사의 전부이니.. 현 시점에서는 다른 결과는 생각할 것도 없을 듯)
위는 여러 차례 안정적인 실험에서 얻어진 기본 불새 영구 도트 피해량이다.
일일히 각 실험의 결과를 스크린 샷으로 올리기엔 분량도 많고 쓸데도 없으니 결과만 요약하겠다.
기본 불새 영구 도트 피해 |
31,566,932 |
표기 상승량 |
스킬|패시브 명 |
피해량 |
차이 |
실 상승률 |
표기량과의 오차 |
10% |
시간 왜곡 원소 조합 |
34,197,512 |
+ 2,630,580 |
8.3% |
1.7% |
15% |
유리 대포 마력돌개(질풍) |
35,512,796 |
+ 3,945,864 |
12.5% |
2.5% |
33% |
사무치는 한기 |
40,247,840 |
+ 8,680,908 |
27.5% |
5.5% |
15% |
대담함 |
36,301,972 |
+ 4,735,040 |
15% |
0 |
원소조합은 4속성(20%)까지 실험을 하려면 변인통제에 어려움이 있어, 기본화속성+순간이동(재앙)의 2속성만으로 실험을 하였다.
일단 합연산 곱연산에 판별에 대해서는 선배들이 밝혀낸 것이 정확하게 일치했다.
요점은 합연산의 경우 실 상승률이다. 일단 풀세팅을 하게 되면 요르단 등을 장착하게 되니 속피,정피가 약간 더 늘어난다. 즉 오차가 아주 약간 (많아봐야 1%?) 증가 할 것이다.
그렇게 되면 10%합연산의 경우 곱연산 8%와 같으며, 15%합연산은 곱연산 12%와 같다. 생각 보다 놀라운 수치이다.
실험 전에는 '합연산 10% 늘어나 봐야 총데미지 2~3% 늘어나겠지, 합연산 완전 구려!' 라고 생각 했었는데 '거의' 표기 상승량에 준하는 피해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. 나의 장비가 졸업을 100으로 봤을 때 85정도 라고 생각 하는데, 이 말은 여기서 더 이상 템 변동은 거의 없을 것이란 말이고 나와 비슷한 수준의 법사들에게 있어서, 위 표의 '실 상승률'은 거의 변동 없는 신뢰있는 절대값이라 보면 될 것 같다.
원소 조합의 경우 4중첩(20%)라면 대략 오차를 4%로 잡아볼 수 있겠고 이는 16%의 곱연산 수치와 같다.
결론 : 합연산도 '거의' 표기 상승량 만큼의 효율을 보여준다. 위의 세팅보다 속성피해등이 낮다면 그 효율은 더 높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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